기업 윤리적 문제
윤리(ethics)
개인이 자신의 행동을 이끄는 선택에 있어 기준이 되는 옳고 그름의 원칙
윤리적 프레임워크
공리주의 원칙
최대의 선 혹은 최소의 악을 제공
정당성 원칙
관련자들의 도덕적 권리를 최대로 보호하고 존중
공정성 원칙
모든 인간을 동등하게 대우하거나, 동등하지 않다면 설명 가능한 어떤 기준에 의해 공정하게 대함
보편재 원칙
모든 타인에 대한 존경과 연민이 윤리적 행동의 기초
윤리적 프레임워크의 5단계
윤리적 이슈 인식
이 판단 혹은 상황이 어느 사람 혹 어느 단체에 해를 끼칠 수 있는가?
이 판단이 더 좋고 더 나쁜 대안 중의 선택을 요구하는가?
이 판단은 무엇이 합법적인가 이상의 선택인가? 그렇다면 어떻게 그 이상인가?
사실 확인
상황에 연관된 사실사항은 무엇인가?
판단을 내리기에 충분한 사실을 파악했는가?
어떤 개인 혹은 단체가 이 판단의 결말에 영향을 받을 수 있는가?
관련 개인 및 단체 모두에 연락을 취했는가?
대안 평가
어느 대안이 최대한의 득과 최소한의 해를 가져올 것인가?(실용성 접근)
어느 대안이 관계자 모두의 권리를 최대한 존중하는가?(권리 접근)
어느 대안이 모두를 동등하게 혹은 공정하게 대하는가?(공정성 접근)
어느 대안이 소수가 아닌 사회 전체에 득이 되는가?(공동 선 접근)
판단 및 평가
모든 접근법을 고려할 때 어느 대안이 상황 대응에 최선인가?
행동, 그리고 판단의 결과에 대한 반성
어떻게 하면 나의 결정을 관계자 모두를 최대한 배려하며 적용할 수 있는가?
나의 결정의 결과는 어땠으며, 이 상황에서 어떤 교훈을 얻었는가?
기업 환경에서의 윤리
기업윤리
기업 활동과 관련한 공정, 정의, 양심, 선행, 에티켓, 준법정신, 도덕, 규범 등을 지키는 것
경영진의 윤리 | 사원의 윤리 | 고객의 윤리 |
주주에 대해 -자금횡령, 부당한 배당 사원에 대해 -사원 차별대우, 위험한 노동의 강요 고객에 대해 -불량품 판매, 허위광고, 부당한 가격책정 타사에 대해 -부당한 인재 스카우트, 기술 및 노하우 절도 |
회사에 대해 -책임 불이행, 회사 기밀 유출, 근무태만 사원에 대해 -부당한 고자질, 동료 승진 방해 공작 고객에 대해 -고객에게 불친절, 고객에게 사기 |
회사에 대해 -부당한 반품, 가짜 상품 구입, 제품에 대한 악의적 소문 누출 사원에 대해 -지나친 봉사 요구, 판매원 모욕 고객에 대해 -새치기, 공공물건의 독점 사용, 품절 가능 품목의 사재기 |
윤리강령
조직 임원들의 의사결정을 특정 방향으로 유도하기 위한 원칙들의 집합
윤리의 주요 원칙
Responsibility
자신의 행위와 판단의 결과에 승복하고 책임을 지는 것
Accountability
일어난 사건이나 결과에 대해 누가 원인을 제공하여 책임을 져야하는지 판단하는 것
Liability
개인/조직/시스템에 의해 저질러진 개인들의 피해를 복구할 수 있는 권리를 개인에게 주는 법적 개념
기업이 받는 윤리적 압력
구성원 개인의 압력
개인의 윤리의식 정도에 따라 기업의 윤리실천 측면에 미치는 영향이 다름
조직의 압력
조직 구성원의 윤리의식은 속한 조직의 분위기에 따라 변함
회사의 윤리강령은 윤리실천 의지의 공식적 표명
사회의 압력
주주만을 위한 경영활동이 아닌 소비자, 사원, 공공단체 등을 함께 고려해야 함
기업의 성과창출도 전체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 고려
법적 압력
국가나 지방자치단체는 기업의 행동을 법적으로 제약하고 강제로 의무를 이행하도록 하기 위한 여러 가지의 법과 규정을 만들어 강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