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이야기 나누기
이야기나누기의 목표
생활주제와 연관된 여러가지 개념을 이해하고 지식과 정보를 공유한다.
가을 철 나뭇잎의 변화, 식물의 성장과정, 비가오기까지….
경청하는 기회를 갖고 능력을 기른다.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다른 사람들에게 말할 기회를 갖고 능력을 기른다.
문제를 토의하고 평가하는 경험을 갖는다.
이야기 나누기 유형
계획하기
출결석알아보기, 자유선택활동 소개, 하루일과 안내, 현장학습 안내
경험발표 하고나누기
주말지낸 이야기, 방학동안의 경험, 자유선택활활동 후의 경험 이야기하기, 견학 후 경험 나누기
새소식 나누기
올림픽, 월드컵, 지역행사, 동생출산….
생활주제와 관련된 이야기나누기
생활주제가 포함하는 물리적, 논리, 수학적, 사회적 개념을 습득하게 된다. (개방적질문을 통해 유아의 생각을 끌어내는 상호작용)
만 2세 이하는 생활주제와 관련된 이야기 나누기 실시하지 않음,
토의하기
영역별 인원이 넘칠때, 교실 안에서의 지켜야할 약속, 놀잇감가지고 싸울 때, 인형극의 역할을 정할 때, 게임 진행방식 협의
평가하기
작품감상, 게임, 노래, 음악극등의 활동평가, 자유선택활동 회상등
이야기 나누기 시간의 운영
계획
활동의 유형에 따라 다양한 요소 고려하여 계획
생활주제이야기나누기: 15-20분정도, 동적활동 사이에 배치, 유아의 관심에 따라 융통성 있게 변경될 수 있고 유아 스스로 참여하고 발견하고 이끌어나가는 교수방법이 핵심
진행
도입: 주제와 관련된 간단한 질문, 수수께끼, 연관된 사물 소개 등등
전개: 교사-유아상호작용, 교사-자료-유아상호작용을 모두 고려하여 융통적 운영
마무리: 이야기나누기 회상 및 다음활동 연계 및 소개
평가
아이들과 평가: 기분이나 느낌, 내용 중 일부 회상,
교육과정평가: 시간의 적절성, 주제의 적절(발달에 적합한지), 유아의 참여와 흥미
이야기 나누기 진행의 유의점
매일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반드시 대집단으로 실시 해야하는 것은 아니다.
대상의 연령별 특징 및 주의집중 시간을 고려해야 한다.
이야기나누기를 위한 장소를 준비한다.
목소리를 조절한다.
효과있는 준비물들을 구체적인 것들로 준비한다.
유아의 능력과 흥미, 요구를 수용하는 태도